주주관여활동


제 목 24.01 KISCO홀딩스 주주서신
주 주 서 신

2024. 1. 24(수)
 

수신: KISCO홀딩스주식회사 장세홍 회장, KISCO홀딩스와 한국철강 모든 이사회 이사들께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20 9층 (마포동, 다보빌딩)

발신: 밸류파트너스자산운용㈜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27-9, 410호(여의도동, 동북빌딩)
 


존경하는 장세홍 회장님, 그리고 KISCO홀딩스와 한국철강 이사회 이사님들께,


안녕하십니까?

밸류파트너스자산운용(이하 ‘밸류파트너스’)은 펀드, 일임, 자문계좌를 통해 KISCO홀딩스와 한국철강 주식을 장기간 보유해 오고 있는 주주입니다. 밸류파트너스는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극단적 저평가 상태에서 자사주를 대규모로 매입하여 소각하라는 주주서한을 보내왔습니다.

두 가지에 대해 요청 드립니다.

 첫째, 2023년 9월 KISCO홀딩스 자사주 매입 결정 금액에 대해 100% 완료 후 소각

 가치 대비 낮은 가격으로 자사주를 매입하는 것은 모든 주주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고, 가치대비 높은 가격으로 자사주를 매입하는 것은 주주가치를 파괴하는 것입니다. 2023년 9월 말 KISCO홀딩스(과거 자사주 일부 소각 후 현재 자사주 14.4% 보유 중) 지배주주 자기자본은 1.1조원, 주당 순자산은 약 80,000원입니다. 현재 주가는 26,000원으로 자기자본 대비 0.33배로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또 보유순현금은 1조원 상회, 주당 보유순현금은 약 73,000원이며, 현재 주가는 주당 보유순현금 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즉 극명하게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현 상태에서 이사회에서 결의한 자사주 매입금액에 대해서 대표이사가 100% 실행하지 않는 것은 본연의 의무를 어기는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지난번 자사주 매입 이사회 결의 금액을 100% 실행하지 않았던 사례가 있어 주주서신으로 요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 자사주 매입 완료 후에는 주주간 신뢰를 위하여 자사주소각 절차를 진행할 것을 요구합니다. 과거 자사주 소각 사례에 대해서 모든 주주들이 환영했었습니다. 또한 가치보다 극명하게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현재와 같이 지나치게 많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을 때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자사주 매입소각을 실행하여 주주가치를 창출해 주길 요청드립니다.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자사주를 매입하는 것은 기하급수적으로 잔존주주가치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둘째, 한국철강도 자사주 매입으로 자본효율성 개선(ROE 개선) 요구

 한국철강(과거 자사주 일부 소각 후 현재 자사주 8.5% 보유 중)도 KISCO홀딩스와 같이 자사주 매입을 요구합니다. 한국철강 자사주매입 요구 이유는 현재 진행 중이신 KISCO홀딩스의 자사주 매입 결정 이유와 동일하게 시가총액보다 훨씬 많은 현금을 활용하여 자사주를 매입함으로써 자본의 효율성을 높이라는 것입니다. 한국철강의 2023년 9월 말 자기자본 8,421억원, 주당 순자산 21,690원이며, 순현금(금융자산 포함) 4,992억원, 주당 순현금 12,858원입니다. 현재 주가 6,500원은 주당 순자산의 0.3배, 주당 순현금의 0.5배, PER(2023년 예상 연간 주당순이익 기준) 3.3배로 극단적 저평가 상태입니다. 극단적 저평가 상태에서 한국철강 자사주를 매입하는 것은 모든 주주들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며, 가장 많은 지분을 보유한 KISCO홀딩스와 KISCO홀딩스의 최대지분을 보유한 장세홍 회장이 최대수혜자입니다. 만약 현주가 6,500원보다 30% 높은 가격에 유통주식의 50%를 자사주로 매입 소각하면 약 1,600억원 정도 현금이 소요되지만, 잔존 주주들의 가치는 두배 정도 상승하게 됩니다.

참고로 KISCO홀딩스와 한국철강 이사회 의장께서 2023년 4월 7일 보내신 주주서신을 통해서 “회사에 축적된 자금은 … 그리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소중한 자산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많은 주주님들이 주주총회장 등에서 제기하신 소통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제언 등을 소중하게 여기며, 끊임없이 변화하여 지속적으로 신뢰 받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등 언급한 점도 상기 시켜 드립니다. 신뢰는 오직 실천을 통해서 쌓인다는 것도 잘 알고 있으실 것입니다.

자사주 매입소각 등 자본배분을 통한 주주가치 창출과 관련하여 경영진 미팅을 희망하오니 가능한 일정에 대한 답변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밸류파트너스자산운용 대표이사 윤종엽, 김봉기

 

 

*첨부: 한국철강, KISCO홀딩스 이사회 의장께서 주주에게 보내는 서신
첨부파일(1) 240124_KISCO홀딩스_주주서신.pdf